본문 바로가기

NBA/2020-21 시즌

[NBA] 2020-21 시즌 정주행기 1일차 (2020.12.23)

반응형

GAME 1.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0-1) vs 브루클린 네츠(1-0) : 2020년 12월 23일 경기. 바클리스 센터



2019-20 시즌이 LA 레이커스의 우승으로 끝나고 41일 만에 새로운 시즌의 개막전이 열리게 됐다. NFL, MLB, NHL을 포함한 북미 4대 메이저 스포츠 중 역대 가장 짧은 오프시즌. 지난 시즌 상위 라운드에 올라간 팀들일수록 더 적은 휴식일을 가졌는데, 이게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도 관심이 간다.



두 차례나 MVP에 뽑히며 한 시대를 풍미했던 명 포인트가드 출신 스티브 내쉬는 브루클린의 감독 데뷔전을 가진다.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에서 기량 발전 컨설턴트로 일한 경험은 있으나 정식 코치 경력은 없는 그가 케빈 듀란트와 카이리 어빙 두 명의 스타 플레이어를 이끌고 감독으로서도 성공할 수 있을지도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듀란트는 워리어스 소속이던 2019 파이널 5차전에서 오른쪽 아킬레스 부상으로 아웃된 후 560일 만에 첫 공식경기에 출전한다. 아울러 브루클린으로 이적하고 1년을 통째로 쉰 후 갖는 첫번째 경기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 상대가 바로 골든스테이트다. 듀란트 스스로가 두 번의 우승을 이끌었던 팀이지만, 마지막 시즌을 치르고 또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씁쓸한 뒷맛을 남겼던 팀이기도 하다. NBA 사무국이 2020-21 시즌의 개막을 알리는 첫번째 경기 대진을 기가 막히게 짰다고 할 수밖에 없겠다. 



미국 현지에서 개막 첫 날 열리는 경기들은 언제나 TNT에서 독점 생중계한다. 지난 시즌 올랜도 버블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TNT의 전설적인 캐스터 마브 앨버트가 이번 경기의 중계를 맡았다. 79세의 고령인데다 미국의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및 사망자가 심각한 수준이다보니 건강에 이상이 있거나 은퇴했다고 생각했던터라 9개월만에 이렇게 돌아온 그가 너무나도 반갑다. 다만 목소리가 예전같지 않아 다소 걱정이 된다.



경기는 스테판 커리의 자유투로 시작했다. 어빙도 깔끔한 미드레인지 슛으로 첫 득점을 올렸다. 두 선수 모두 지난 시즌 부상으로 결장한 경기가 많았는데 건강하게 돌아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골든스테이트가 지난 드래프트에서 전체 2순위로 뽑은 제임스 와이즈먼도 앤드루 위긴스의 패스를 받아 덩크로 데뷔 첫 득점을 기록했고, 듀란트는 깨끗한 3점으로 시동을 걸더니 3분여 동안 7득점을 올렸다. 1년 6개월을 쉬었지만 네 차례 득점왕의 클래스는 여전했다.



다시 어빙이 3점을 넣고 듀란트가 덩크를 작렬하면서 골든스테이트의 스티브 커 감독은 첫 작전타임을 불렀다. 브루클린이 경기 초반 주도권을 확실하게 가져갔다. 수비에서도 상대에게 쉬운 찬스를 거의 내주지 않았고, 특히 커리가 3점 라인 바깥에 있을 때 3점을 시도조차 힘들도록 타이트하게 막았다. 그로 인해 1쿼터 중반인데도 벌써부터 10점차 이상 간격이 벌어졌다.



브루클린이 23점을 넣는 동안 듀란트와 어빙이 사이좋게 10득점씩을 올렸다. 나머지 3점은 조 해리스의 몫이었다. 한편 3점 찬스에서 해리스가 슛을 망설이다 패스를 선택했는데 이것이 턴오버로 이어진 장면이 있었다. 듀란트는 백코트하면서 해리스에게 적극적으로 슛을 쏘라고 주문했고, 이 후 해리스는 앞에 수비가 다가오더라도 머뭇거리지 않고 슛을 던졌다.



커리는 경기 시작 7분이 지나서야 드디어 첫 3점을 성공시켰고, 켈리 우브레 주니어는 미스된 3점을 팔로우업 덩크로 연결시킨데 이어 스틸에 또다시 덩크를 꽂아넣으며 처져있던 워리어스에 에너지를 제공했다. 하지만 골든스테이트의 연이은 패스미스는 캐리스 르버트와 어빙의 3점으로 이어졌고, 1쿼터 막판 스코어는 17-36으로 벌어졌다.



골든스테이트는 공격에서 활로가 보이지 않았다. 그나마 마퀴스 크리스가 커리와의 2:2 플레이로 레이업 득점을 올렸는데 이걸 계속 이용하면 어떨까. 커리도 괜찮다고 생각했는지 다음 공격에서는 픽앤팝을 시도했고, 크리스가 3점으로 마무리지었다. 1쿼터 워리어스 공격 중 가장 깔끔했던 플레이였다.



리포터와의 인터뷰에서 커 감독은 턴오버의 속출, 상대가 빠른 타이밍에 공격을 해서 많은 실점을 했기 때문에 이를 줄여야한다고 했지만 2쿼터에도 달라진건 별로 없었다.



지난 시즌에는 거의 무빙 앤 슛만 하는 선수였던 네츠의 랜드리 샤멧이 볼핸들링을 하는 장면이 자주 나왔다. 드리블이나 움직임이 불안해보인다. 어빙, 듀란트, 스펜서 딘위디, 르버트 등 리딩이 가능한 선수가 차고 넘치는데 굳이 샤멧의 롤을 추가할 필요가 있을까.



와이즈먼이 리바운드를 잡고 센터답지 않은 코스트 투 코스트 드리블을 선보이며 스텝을 밟으려는데 페인트존에는 이미 듀란트가 자리잡고 있었다. 그대로 오펜스 파울. 베테랑의 노련함과 신인의 미숙함이 드러나는 대목이었다.



어빙은 2쿼터 중반 반칙 3개로 파울 트러블에 걸렸다. 지난 시즌이었다면 팀의 심각한 위기였겠지만 지금은 듀란트도 있고 르버트도 있다. 그런 여유 덕분인지 어빙은 전반에만 24점을 기록했다.



3쿼터 중반 브루클린은 31점차까지 앞서나가며 경기는 사실상 가비지 모드로 접어들었고, 4쿼터 중반에는 양 팀 모두 주전들을 불러들였다. 지난 시즌 버블에서 맹활약했던 네츠의 티모테 루와우 카바로가 가비지 멤버로 등장한 것을 보며 브루클린의 선수층이 많이 두터워졌음을 새삼 알 수 있었다.



비록 승패와 관계없는 시간대였지만 와이즈먼은 3점과 점퍼 2개, 앨리웁으로 연속 9득점을 올리며 괜찮은 데뷔전을 치렀고, 경기는 99-125 브루클린의 대승으로 끝났다. 내쉬 감독의 데뷔전 승리이기도 했다.



골든스테이트는 커리가 20득점 10어시스트 3점 2/10로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였고, 와이즈먼은 19득점 6리바운드 필드골 7/13로 성공적인 데뷔전을 치렀다. 2옵션으로 활약해줘야 할 위긴스는 13득점 필드골 4/16에 그치며 오른쪽 아킬레스건 파열로 시즌 아웃된 클레이 탐슨의 공백을 여실히 느끼게 했다.



브루클린은 어빙이 26득점 필드골 10/16 3점 4/7을 기록하며 팀의 공격을 이끌었고, 듀란트는 22득점 3스틸 필드골 7/16으로 건재함을 과시했다. 무엇보다 지난 2019년 여름 듀란트와 어빙이 브루클린행을 결정하면서 농구팬들이 가졌던  기대를 그대로 충족시켰던 경기였다. 르버트(20득점 9리바운드 5어시스트)는 식스맨으로 활약하며 어빙과 듀란트가 각각 25분 정도만 뛰고 벤치에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GAME 2. LA 클리퍼스(1-0) vs LA 레이커스(0-1) : 2020년 12월 23일 경기. 스테이플스 센터



LA 지역 라이벌이자 한 지붕 두 가족의 경기. 두 팀 모두 지난 시즌에 이어 올해도 우승후보 가운데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우승을 위해 또 서로를 이기기 위해 오프시즌에 적극적인 선수 보강을 실시했다. 클리퍼스의 감독으로 승진한 터란 루의 첫 경기 상대가 바로 2016년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 감독이었던 시절 우승 멤버였던 르브론 제임스의 현 소속팀이라는 점이 흥미롭다.



경기에 앞서 지난 시즌 우승팀인 레이커스 선수들과 코칭 스탭들에게 우승 반지를 수여하는 링 세레모니가 있었다. 개당 가치가 15만 달러 이상으로 역대 우승 반지 가운데 최고가에 해당한다고. 구장 통제로 인해 팬들이 참석하는 대신 어시스턴트 코치들은 일선에서 코로나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는 LA 지역 의료진들이 소개하고 랍 펠린카 단장, 프랭크 보겔 감독 그리고 선수들은 각각의 가족들이 호명하는 영상이 준비됐다. 비록 관중은 없지만 선수들도 만족하는 모습이었다. 르브론 제임스를 호명하는 영상에는 가족들뿐만 아니라 제임스가 자신의 고향인 오하이오주 애크런에 설립한 프로미스 스쿨의 학생들까지 등장해 감동을 더했다. 영상 마지막에 레이커스팬으로 유명한 래퍼 스눕독이 제임스의 18번째 시즌에 레이커스의 18번째 우승을 바란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마치 1987년 우승 퍼레이드 당시 감독이었던 팻 라일리가 다음 시즌에도 우승하겠다고 공언했던 장면을 연상케 했다. 한편 챔피언십 배너는 코로나가 어느 정도 진정되고 팬들이 경기장에 돌아오는 날에 올리기로 했다. 

 

클리퍼스는 새롭게 가세한 서지 이바카와 니콜라스 바툼이 스타팅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바툼이 수비 뿐만 아니라 볼핸들링에서도 카와이 레너드와 폴 조지를 보조했다. 조지와 이바카가 맹공을 펼치며 1쿼터 시작 4분 만에 16-5의 리드를 가져갔다.

 

레이커스는 전체적으로 슛 컨디션이 저조하고 집중력이 부족해보였다. 팬들의 기대 속에 합류했던 마크 가솔은 6분도 버티지 못하고 파울 2개를 범하며 교체됐고, 팀은 이른 타이밍에 팀파울에 걸리며 자유투를 헌납했다. 그나마 몬트레즐 해럴, 카일 쿠즈마, 웨슬리 매튜스 주니어가 들어오며 숨통이 트이기 시작했다.

 

앤서니 데이비스에게 기습적으로 더블팀한 후 턴오버를 유도해 속공 득점하는 클리퍼스의 수비가 일품이었다. 반면 카와이는 매튜스를 상대로 두 번 연속 손쉽게 공격에 성공했다. 한 번은 힘으로 튕겨내고 한 번은 스피드로 제치고. 매튜스 영입 이유 가운데 하나가 카와이처럼 힘으로 밀고 들어오는 선수에 대응하기 위해서인데 손쓸 틈도 없이 당했다.

 

1쿼터 2분여를 남기고 37-17로 20점차까지 벌어졌다. 벤치에서 나온 클리퍼스의 이비차 주바치는 가공할 골밑 득점을 선보였고, 3명 이상이 에워싸는 클리퍼스의 수비에 레이커스 선수들은 정신을 차리지 못했다. 호흡을 맞출 시간이 부족해서 그런지 대체로 손발이 맞지 않았다. 3점도 지난 시즌과 별로 달라진게 없었다.

 

2쿼터 들어 몸이 풀린건지 레이커스는 추격을 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유독 가솔만은 부진했다. 일단 발이 너무 느려서 수비시 미스매치가 되면 빠른 선수들에게 뚫리고 이걸 끊으려다 파울을 적립하는 장면이 반복됐다. 벤치에서 돌아온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또 파울 3개로 벤치행. 이러다보니 공격에서도 아무런 공헌을 하지 못했다.

 

4분여 남기고 10점차까지 따라붙은 레이커스는 르브론이 해결사 역할을 자청하며 전반 종료 1분을 남기고 56-54로 바짝 쫓아갔다. 데니스 슈뢰더가 카와이를 막아야하는 상황이 발생하자 AD가 협력수비를 들어가며 레너드의 트래블링을 유도하는 장면이 인상적이었다.

 

관중이 없다보니 경기 중간중간 녹음된 관중들의 함성을 틀어주는데 평소 스테이플스 센터 홈팬들 반응보다 수백 배 더 뜨거운 것 같다. 비교적 저렴한 관중석 상단에 앉은 사람들이나 열심히 소리지르지 셀럽들을 비롯한 비싼 아랫칸 양반님들은 웬만큼 중요한 순간 아니면 조용히 경기를 즐기다가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개인적으로 마음에 안 들었다. 현장에서는 어떨지 모르나 중계로 듣기에는 이게 훨씬 나은 것 같다.

 

3쿼터 들어 이바카가 3점으로 다시 포문을 열었지만 르브론이 속공 덩크로 63-61을 만들었다. 전성기에 비하면 낮아졌지만, 일주일 후면 만 36살이라고 하기에는 믿기지 않을만큼 대단한 점프였다.

 

가솔과 슈뢰더의 2:2 플레이로 득점이 나오며 센터 가운데 패싱력만큼은 최고라는 가솔의 힘이 발휘되나 했더니 3쿼터 시작 3분 30초 만에 네번째 파울을 범했다. 드라이브인 시도하는 전 동료 이바카를 막지 못했다. 앞으로도 이게 계속된다면 심각한 문제가 될 것 같다. 

 

르브론의 3점으로 69-68이 되며 역전이 가능해졌다 싶더니 가솔이 오펜스파울로 5개째 반칙을 범하며 스스로 레이커스에 핸디캡을 부여했다. 그나마 공격리바운드를 잡아 득점을 올리는 해럴의 파이팅넘치는 플레이로 위안을 삼는다.

 

레이커스가 쫓아오면 클리퍼스가 도망가는 양상이 반복되던 가운데 슈뢰더의 패스를 받은 해럴의 앤드원, 슈뢰더의 돌파로 3쿼터 5분을 남기고 레이커스는 드디어 75-75로 동점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이적생들의 활약이 돋보였다.

 

하지만 폴 조지의 연속 10득점으로 클리퍼스는 다시 점수차를 벌리기 시작했고, 한 번 물오른 폴 조지의 슛감은 4쿼터까지도 이어졌다.

 

레이커스는 르브론이 멋진 스핀무브에 이은 레이업을 성공시키는가 하면 마키프 모리스와 알렉스 카루소의 3점으로 다시 추격하는가 했지만, 폴 조지가 4점 플레이를 만들어내고 한 포제션에서 세 번의 공격리바운드를 잡아내 레너드의 득점으로 연결시키며 4쿼터 5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15점차로 간격을 늘렸다.

 

원래는 휴식하던 르브론이 코트로 투입될 시점이었는데 보겔 감독은 그대로 벤치에 머무르게 했다. 사실상 승부는 여기까지였다. 우승 후 휴식시간이 짧았던터라 굳이 무리하지 않는 모습이었다. 베스트 멤버 중 AD, 해럴, 슈뢰더는 그대로 플레이하는 가운데 테일런 홀튼 터커를 넣은 점이 특이했다. 그만큼 이번 시즌 기대되는 선수이며, 경험치를 쌓도록 하려는 의도로 추측이 된다.

 

결국 클리퍼스가 116-109로 첫 승을 거뒀다. 폴 조지가 33득점 6리바운드 필드골 13/18 3점 5/8을 기록하는 등 쾌조의 슛감각으로 팀의 승리를 이끌었고, 카와이는 슛 성공률 자체는 저조했지만 26득점으로 힘을 보탰다. 이바카도 새로운 팀에서의 데뷔전에서 15득점 6리바운드로 녹슬지 않은 실력을 과시했고, 벤치 멤버 가운데 주바치와 루 윌리엄스가 각각 11점을 기록했다.

 

레이커스는 르브론이 22득점 5어시스트로 공격을 이끌었지만 데이비스는 상대의 견제 속에 18득점 7리바운드에 그쳤다. 슈뢰더는 이적 후 첫 경기에서 14득점 12리바운드 8어시스트로 트리플더블급 활약을 보였고, 해럴이 17득점 10리바운드, 쿠즈마가 15득점으로 지난 시즌에 비하면 환골탈태한 레이커스 벤치의 위력을 과시했다. 오늘 경기 파울하는 장면을 제외하면 존재감이 거의 없었던 가솔은 1리바운드 1어시스트에 그치며 아쉬움을 남겼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