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

교포 연예인에 대한 반감과 2PM 재범 사건

반응형
2PM의 리더 재범이 과거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렸던 글이 문제가 된지 며칠도 지나지 않아 사태가 일파만파로 퍼져 결국 그가 그룹 탈퇴를 결정하고 한국을 떠나게 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어느 네티즌이 그의 홈페이지에 있던 글을 캡쳐하고 번역해 올린 글 하나가 논란을 불러일으켜 다른 수많은 네티즌들의 반감을 일으켰고, 재범 본인이 직접 사과를 했지만 네티즌들의 감정은 수그러들지 않았습니다. 재범 본인의 생각인지 아니면 JYP 엔터테인먼트의 조치인지는 알 수 없으나 그는 탈퇴를 결정하고 말았습니다.


그룹의 리더였던 재범이 탈퇴 후 미국으로 출국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네티즌들의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일부에서는 '중세의 마녀사냥과 다름없다'며 다수 네티즌들이 지나치게 감정적이었음을 비난했고, '중세의 마녀사냥으로 희생된 사람 중에는 아무런 죄가 없는 이들이 대부분이었지만, 이번 일은 잘못을 잘못이라고 말한 것 뿐이다'며 여전히 비판적인 자세를 견지하고 있는 이들이 많습니다.


필자는 이 사건의 결과 및 네티즌들의 행동의 옳고 그름을 떠나 이번 사건을 곰곰히 따져보면서 재범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의 이면에는 외국 국적을 가진 남자연예인('이하 외국 국적을 가진 연예인)에 대한 남성 네티즌들의 반감이 크게 작용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에 도달했습니다.


1990년대 후반 들어 아이돌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에 데뷔하는 연예인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이 가운데는 교포 2세이거나 시민권을 취득한 이들도 많았습니다. 이들의 성공은 교포사회의 청소년들을 자극해 더 많은 교포 청소년들이 모국에서 스타를 꿈꾸게 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성공한 아이돌 가운데는 남자 연예인도 있었지만 적어도 2002년 이전까지는 이들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은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문제가 된 것은 2002년에 있었던 가수 유승준의 한국 국적 포기 사건 때부터가 아닌가 싶습니다. 데뷔 이후부터 수려한 외모와 출중한 댄스실력, 겸손하고 착한 모습으로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았던 그는 '군대를 가겠다'고 수 차례 말해왔지만, 미국 시민권자였던 그는 한국 국적을 포기함으로써 엄청난 비난을 받았습니다. 그 이후부터 네티즌, 특히 남성 네티즌들은 외국 국적을 가진 연예인들에 비판적인 태도를 갖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남성 네티즌들은 신체가 건강함에도 불구하고 군 면제를 받거나 공익근무요원으로 복무한 연예인들에 대해 반감을 갖고 있습니다. 특권층도 아닌 연예인이라는 이유만으로 헌법에 명시되어 있는 국민의 4대 의무 가운데 하나인 국방의 의무에서 일반인과 다른 혜택을 받는 점을 용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최근 들어 연예인들이 일반사병으로 입대하는 경우가 늘고 있고, 이들에 대한 네티즌들의 비판을 거의 찾아볼 수 없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고 봅니다.


제대로 병역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한국 연예인들에 대한 네티즌들의 생각이 이렇다 보니 외국 국적을 가진 연예인들에 대한 시선이 고울 리가 없습니다. '국민으로서의 의무는 이행하지 않으면서 이익만 취하는 사람들'이라는 이미지와 더불어 '자기 나라에서 연예인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희박하니 한국으로 왔다'는 꼬리표까지 붙기도 합니다. 실제로 일부 외국 국적 연예인과 관련된 기사의 댓글을 보면 이들에 대한 비판적인 혹은 이들을 비꼬는 댓글이 많은 추천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사건도 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봅니다. 불과 며칠 전까지만 해도 재범에 대해서는 별다른 반감을 가지지 않던 네티즌들이 그가 홈페이지에 남겼다는 글을 보면서 평소 갖고 있었던 외국 국적 연예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와 연결시키게 되었고, 사태가 엄청나게 확산되어 재범 본인의 탈퇴라는 결과가 나오게 된 것입니다.


모국에서 연예인으로서의 성공을 꿈꾸는 청소년들은 계속 쏟아져나오는 상황이고, 이들에 대한 네티즌들의 부정적인 시각은 이미 뿌리가 깊은 실정입니다. 외국 국적 연예인들에게는 국적 선택의 자유가 있고 직업 선택의 자유가 있어 이들이 한국에서 활동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반대로 네티즌들도 인터넷상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자유를 갖고 있어 다른 사람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정도가 아니면 이를 막을 길이 없습니다. 결국 외국 국적 연예인들로서는 좋은 이미지를 형성함으로써 스스로 네티즌들의 화살을 피해가는 것이, 네티즌들은 자체적으로 수위를 조절해 정화해나가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