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미국이 감추고 싶은 비밀 50가지 - 최성욱

반응형


누구나 미국이라는 나라에 대해 환상을 가져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저 역시 그런 이들 가운데 한 사람이구요. 스크린과 TV를 통해 본 미국은 대체로 희망으로 가득 찬 나라이고,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발달한 세계 최강대국이며, 누구에게나 기회가 열려있는 밝은 이미지의 국가인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특히  제 경우는 NBA나 MLB, NFL 같은 미국 스포츠를 즐겨보기 때문에 '미국에 사는 사람들은 얼마나 행복할까'하고 부러워했던 적도 종종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미국의 독선과 오만으로 일어난 여러 국제적인 사건들, 가령 911 테러나 이라크 전쟁 등을 통해 미국의 실상이 조금씩 드러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만 해도 이는 국가를 움직이는 위치에 있는 일부 정치인들의 그릇된 사고와 태도에서 비롯된 것으로만 생각했지요. 그러나 <미국이 감추고 싶은 비밀 50가지>을 통해 본 미국의 현실은 너무나도 심각했습니다.  


시민보다는 돈을 생각하는 정치인들, 돈으로 정치인을 조종해 자신들에게 유리하도록 정책을 만드는 기업들의 부패한 연결관계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사회 여러 분야에 걸쳐 광범위하게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것은 오로지 평범한 시민들 뿐이었죠. 차라리 우리나라는 아직 정의가 살아있고 여론을 통해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 대한 견제가 가능하지만, 미국은 이미 시민들이 요구해서 시정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선듯 합니다.  


비단 정치뿐만이 아니라 미국에는 해결이 도저히 불가능해 보이는 문제가 산적해있네요. 마냥 부러워했던 스포츠 문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월급 인상률은 거의 제자리걸음 수준인데 스포츠 관람을 위해 드는 비용은 매년 상승하고 있고, 집에서 TV로 중계방송을 보려고 해도 돈이 없으면 보고 싶어도 볼 수가 없는 나라가 미국이었습니다. 한 사람당 만 원도 안 되는 비용으로 직접 경기를 지켜볼 수 있고, 그게 싫으면 집에서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편안하게 TV로 시청할 수 있는 우리가 오히려 복받은 사람들이었네요.


또한 20년, 30년마다 새로운 경기장을 짓는 미국의 스포츠 팀들이 많아 그 또한 우리의 현실과 비교해 부러워했던 점 가운데 하나입니다. 하지만 그마저도 구단들이 지갑을 열어 짓기보다는 연고지를 옮기겠다는 식으로 주지사, 시장 등을 반협박해 시민들의 피같은 세금으로 짓게 해 손 안 대고 코풀듯 경기장을 만들어내는걸 보면 무섭기까지 합니다. 그래놓고는 입장료를 올려받고 갖은 수단과 방법을 다 동원해 돈을 빨아들이니 시민 입장에서는 자기가 돈내고 경기장 짓고, 또 경기를 보러가서 돈을 써야하는걸 보면 참 불쌍하지 않을 수가 없군요.


우리나라도 여러가지로 서서히 미국을 닮아가고 있는터라 이 책 속의 불행한 현실이 남의 나라일 같지 않습니다. 심층적인 분석을 하지 못했다는 단점이 있는 책이지만, 미국의 현주소를 알고 싶은 분, 우리나라의 밝은 미래를 원하는 분들께 <미국이 감추고 싶은 비밀 50가지>를 권하고 싶네요.

미국이 감추고 싶은 비밀 50가지 - 10점
최성욱
반응형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난도, <아프니까 청춘이다>  (2) 2013.05.26
나는 일본 문화가 재미있다 - 김지룡  (6) 2009.03.15
인생 망가져도 고! - 김지룡  (8) 2009.03.03
J.J가 온다 - 이규형  (2) 2009.03.01
요즘 읽고 있는 책들  (0) 2008.05.22